일상/고양이 정보

[고양이 정보]고양이 수면탐구

뚱자언니 2022. 9. 4.
반응형

고양이 수면탐구


고양이는 오늘도 졸립다


고양이 수면시간


고양이의 수면 시간은 평균적으로 12~16시간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잠자리에서 보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인간과 달리,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을 번갈아가며 자기 때문에, 실제로는 보다 많은 시간을 눈을 감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자연스럽게 밤행성 동물이기 때문에, 밤에 활동적이고 낮에는 주로 잠을 자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양이 수면자세


고양이는 다양한 자세로 수면을 취합니다. 보통은 구부정한 자세로 누워서 눈을 감고 잠을 잡니다. 그러나 누워 있는 자세 외에도 다리를 모아서 앉아 있는 자세로 잠을 자기도 합니다. 또한 뒷다리를 뻗어 눕는 자세나, 살짝 고꾸라지는 자세 등 다양한 자세로 잠을 취하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매우 유연한 몸을 가지고 있어서, 어떠한 자세라도 편안하게 자기 때문에 다양한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도 꿈을 꾸나요?


고양이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수면 중에 꿈을 꾸게 됩니다. 실제로 고양이의 뇌파를 측정한 연구에서는 고양이가 빠른 안구운동(REM) 단계에서 뇌파의 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고양이가 꿈을 꾸는 시기임을 나타냅니다.

고양이가 꿈을 꾸는 내용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주로 그들이 하루 동안 경험한 것과 관련된 내용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예를 들어, 잡은 쥐나 새를 놓치거나, 다른 고양이나 사람과 상호작용한 일 등이 꿈 속에서도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꿈을 꾸는지 아닌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며, 이는 고양이의 내면적인 경험에 대한 질문이기 때문에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고양이 잠꼬대


고양이가 잠꼬대를 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일부 고양이가 수면 중에 작은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소리는 꿈을 꾸거나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는 운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잠꼬대를 하는 경우, 대개는 작고 귀여운 소리를 내며, 소리 자체는 다소 불분명하거나 불규칙적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새소리를 내는 듯한 소리를 내기도 하며, 또 다른 경우에는 짖는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리는 대개는 무해하며, 보통은 고양이가 꿈을 꾸는 동안 잠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 코곯이



고양이가 코를 살짝 떠밀거나 소리를 내며 코를 움켜잡는 행동은 코골이(Cogwheeling)라고 불립니다. 고양이의 경우, 코골이는 주로 수면 중에 나타나는데, 이는 인간의 고유한 수면장애인 무호흡증과 유사한 증상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코골이는 대개 무해하며, 단순히 수면 중에 근육이 이완되어 열기(공기)의 흐름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일부 경우에는 코골이가 심각한 문제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의 코골이가 지속적이고 과다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기도의 저항이나 폐렴 등과 같은 질병의 증상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